마케팅종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동이 조회 6회 작성일 2020-10-28 22:54:01 댓글 0

본문

마케팅 종류 1탄 I 어떤 온라인 마케팅부터 시작해야할까? : 검색광고 마케팅, 키워드광고, 파워컨텐츠, 블로그 마케팅, 카페 마케팅, SNS 마케팅

우연히 마케팅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 가장 혼란스러웠던 건 "왜 이렇게 마케팅 종류가 많지? 내가 하고 있는 이 일은 대체 무슨 마케팅이지?" 라는 의문이었어요.

이렇게 다양한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 준 책도 잘 없더라구요 :( 그래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해 드릴게요! 다양한 마케팅 방법 중에서 우리 회사 또는 나에게 필요한 마케팅이 무엇인지 곰곰히 살펴보세요!


질문은 언제든 대 환영입니다!
Anne Mongomery : 영상 너무 도움됐어요 진짜 감사해요ㅠㅠㅠ 최고에요
궁금한 점이 있는데, 저는 영어를 정말 좋아하고 회화에도 능통해서 꼭 이 장점을 살리고 싶은데
마케팅분야에서 영어실력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다국적 기업 또는 국제적기업 의 인하우스 마케터라면 영어가 강점이 될 수 있나요?
남김성용 : 타겟연령대가 어떤 채널을 많이 이용하는지 어떻게알수있을까요?
부추겉절이. :
Violet Taylor : 안녕하세요 저는 패션비즈니스 전공에 현재 영어강사로 일하고있습니다. 패션산업 디지털 마테터로 이직을 준비중입니다. 고민되는 점은, 바로 취업을 해서 경력을 쌓는게 우선일지, 기본기부터 실질적인 개인+미니+기업연계 프로젝트(3개월반)를 하는 곳이있더라고요. 거기서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쌓는게 더 좋을지 정말 고민입니다.ㅜ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ark Suji : 마케팅에도 종류가 많네요~~하나하나씩 간략하게 설명해주셔서 많이 도움됐어요 ^^
마이팸TV [StarCraft 빠른무한] : 온라인 마케터 준비중 입니다
jin songfen TV_중국컨설팅사무소 : 강사님, 저는 중국 상표출원,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 중국어 번역등 서비스를 하고 있는 1인기업가인데요,

혹시 텔레마케팅 혹은 우편마케팅 효과는 어떨까요?^^
HYOCOP : 개인적으로 저는 키워드 광고 효과가 없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너무나 많은 마케팅 종류 중 가장 중요한 두가지

[59초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 텔레 마케팅, ...
마케팅이 중요시 되면서 그 종류 또한 엄청나게 불어났습니다.

하지만 그 본질은 두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위에 나열 된 예시들은 마케팅의 '종류' 라기 보다는
그 두가지의 종류를 실현하는 '스킬' 로써 바라보는게 맞습니다.

오늘은 그 두가지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더 다양한 마케팅 정보 ➡ https://noahnomad-edu.com/blogging

-------------------------------------------------------------------------------------

✔️ 종합 디지털 마케팅 실무 스킬셋 : https://noah-nomad.info/lecture
✔️ 노아노마드 교육 홈페이지 : https://noahnomad-ads.com
안수아 : 브랜딩 퍼포먼스 마케팅은 브랜딩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합한 건가요??
이휘랑 : 진짜 제가 고민하고 있던건데 딱 짚어주셨어요... 감사합니다!
윤펑디 Funsigner : 좋은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댓글쓰려고 로그인했네요 ;)

마케터 분류 1탄 │ 마케터 커리어 :: 난 어떤 마케터가 되어야 할까? 온라인, 디지털 마케터, 브랜드, 퍼포먼스, SNS, 콘텐츠 마케터 이게 다 뭐야...?!

* 마케터 되는 법 시리즈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yyAjhIZmBwVkw8VcATyOjzyiZg2E5N6I

* 콘텐츠 마케터(SNS 마케터) 준비하는 방법은 따로 영상 찍어두었어요
:


_______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reamingkis
블로그 https://bestarbrand.blog.me/
홈페이지 : https://www.bestar.kr
_
#마케터 #온라인마케터 #퍼포먼스마케터
asher21th : 현업 광고대행사 AE입니다. 영상의 내용에 조금 많이 길게 첨언을 하고자 합니다.
(많은 학생들도 보는 것 같아 꼰대적 참견도 같이 적습니다. / 내용 엄청 깁니다. 주의하세요)




1. ATL과 BTL은 광고 매체(or 활동, 영역)를 구분하는 용어 입니다.


- ATL은 'TV, 라디오, 신문, 잡지' 4가지 매체를 말합니다.
- 말씀하신 건물 옥상의 전광판은 OOH 라 합니다. (지하철 스크린도어, 버스광고, 지하철 스크린도어, 건물 외벽광고 등이 OOH에 들어갑니다.
- BTL은 그 외 모든 광고 매체(or 활동)로 이벤트, 프로모션 POP등이 속합니다. 20년 전에는 디지털 배너 광고도 여기에 속했습니다.




2. 마케팅과 브랜딩은 공유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마케터가 아닌 브랜드매니저가 옳은 용어인 것 같네요 ^^


[마케터]
- 마케팅은 제품(or 서비스)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때문에 마케터는 제품(무엇으로 팔것인가?), 가격(얼마에 팔것인가?), 유통(어디에 팔것인가?), 프로모션(어떻게 알릴 것인가?) 전 과정을 관리합니다.
(물론 사람이 많은 대기업은 분업이야 하겠지만 말이죠)
- 마케터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매출입니다. 자사의 제품(or 서비스)를 얼마나 많이 파는가가 가장 중요하죠.
매출을 극대화 시키지 위한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 제품 포지셔닝 전략 등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브랜드 매니저]
- 브랜드매니저는 브랜딩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의 업무는 마케터와 거의 같아 많은 분들이 혼동하곤 합니다.
- 브랜딩이 나온 이유는 기술이 발전하여, 제품간의 차별이 없어지자 마케팅만으로는 한계가 왔기 떄문입니다.
- 이에 제품의 기능이 아닌 브랜드에 가치를 차별화하여 판매하기 시작했고, 이를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 브랜딩은 로고 디자인 부터 브랜드 철학, 이미지, 스토리, 개성 등 수많은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때문에 마케터와는 목표에서 차이가 납니다. 브랜드매니저의 목표는 매출보다 자신의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먼저 입니다.
- 만일, 'A가죽가방'의 매출이 떨어졌다면, 마케터는 30% 할인을 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역에서 프로모션을 하자고 할 것이며,
브랜드매니저는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할 광고 캠페인을 하자고 하겠지요. (예일 뿐입니다.)
- 그래서, 할인프로모션 하게되면, 마케터와 브랜드매니저는 싸우게 됩니다.
* 제품을 할인하면, 매출량이 올라가 마케터가 좋아합니다.
* 하지만, 할인을 하게되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저가로 인지 될수 있으므로 브랜드매니저는 싫어합니다.
※ 최근에는 브랜딩과 마케팅 부서가 같이 있는 회사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제 경험상의 예측입니다.)



3. 마케터의 분야에 대하여, 엄밀히 말해 마케터라고 불리울수 있는 분야는 퍼포먼스마케터 뿐입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 ]
- 퍼포먼스마케터는 말 그대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는 사람입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은 디지털 환경에서 모든 마케팅 활동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생겨난 마케팅의 하위 개념입니다. (아니 진화라고 해야 할까요?)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이나 앱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에서 구인수요가 많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는 고객의 모든 활동을 데이터화하여 관리합니다.
어떤, 디지털 매체에서 어떤 배너광고를 보고 들어왔으며, 유입된 이후 어떤 페이지를 보고, 어떤 버튼을 눌러 최종 구매 했는지 등등,
고객의 전 과정을 수치화하여 마케팅 활동을 기획, 운영합니다.
- 여기에는 광고 소재(or 컨텐츠)에 대한 수치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이미지의 네이버 광고에 고객이 반응 했는지, 고딕서체에 반응하는지
감동적인 영상에 반응하는지, 웃긴 영상에 반응했는지 등등 소재의 부분들도 수치화 할 수 있어야 진정한 퍼포먼스 마케터 입니다.
- 최근에는 오프라인 활동까지 어느정도 디지털로 수치화 할 수 있기에, 온/오프라인 모든 활동을 데이터화 하여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퍼포먼스마케터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들의 목표도 매출이기 때문입니다.

- 고객의 행동을 아무리 데이터화 한다고 해도, 너무나 빠르게 바뀌고, 패턴화하기 어렵기에, 빠르게 가설을 설정하고 실행, 검증을 반복해가면서
데이터를 축적 분석합니다. 이런 프로세스를 뜻하는 용어로, 애자일, 그로스해킹, 린프로세스 등이 있습니다.

- 현업에서 개인적으로 느낀 퍼포먼스 마케터는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TV, OOH 매체에 대한 데이터화 부분이 남아 있고,
과거 마케팅에서 브랜딩으로 넘어 왔듯이, 10년 안에 퍼포먼스 브랜딩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퍼포먼스마케터는 구매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어야 진정한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디지털대행사에서는 구매데이터를 보기 힘듭니다.
구매데이터는 비밀인 경우가 많거든요. 진정으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작더라도, 대행사가 아닌 일반 기업으로 입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더불어 퍼포먼스마케터는 구글애널리틱스, 페이스북 픽셀 운영 지식은 필수 입니다. 꼭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콘텐츠 마케터, SNS 마케터, 디지털 마케터 등]
- 대부분의 경우 콘텐츠 광고, SNS 광고, 디지털 광고 등을 뜻하는 말로 혼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Ryan Park 님께서 말씀 주신 것처럼요)
- 광고가 마케팅에 많은 영향을 끼치긴 하지만, 광고는 마케팅의 한 부분일 뿐이며, 마케터는 그보다 하는 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만일 제가 마케터라고 이야기하고 다닌다면, ^^ 제 광고주님이 화낼지도 몰라요. 반대로 광고주가 자신이 광고인이라고 말하면, 제가 화내겠지요 ^^)


- 광고는 광고, 마케팅은 마케팅 입니다. 각각의 전문 분야가 있지요.

- 개인적 의견으로 광고인을 마케터라고 칭하면서, '광고'라는 업의 전문성이 조금 퇴색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광고의 전문영역은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제품개발자, 유통전문가(ex: MD)과 마찬가지로 광고부분도 전문업이 존재하며(AE, CD, ART, COPY, PD 등) 각각의 수준높은 전문성을 요구 합니다.




4. 현업인의 꼰대적 참견


- 마케터는 전문가라기 보다는 제너럴리스트에 가깝습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콘텐츠든, 퍼포먼스든, SNS든 뭐든지 해야하고 알아야하고 개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때문에 정말 마케터가 되길 원하시는 분이라면, 대행사가 아닌 기업체를 목표로 하시고 경영전반을 바탕으로 마케팅 분야를 조금더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은 딱딱하고 재미없지만, 경영학 원론, 마케팅 원론 등과 같은 개론서로 쌓아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컨텐츠 광고, SNS 광고, 디지털 광고 등의 특정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 또한 큰 부분부터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말한 경영학 원론부터 하면 정말 좋겠지만, 그것이 너무 부담 된다면, 마케팅 원론으로 시작하여 브랜딩, 광고학 원론 등으로 좁혀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광고인은 전문가입니다.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어떤 클라이언트도 기초지식이 없는 사람과는 파트너를 맺지 않습니다. (다만 머슴으로 부릴 뿐이죠)

※ 'T' 형이 되도록 노력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ㅡ' 제너럴하게 알되 'I' 자신의 분야에 는 날이 서있는 사람. 대행사에 어울리는 사람입니다.
민서. : 지금 중3인데 일반계가 아닌 마케팅학과가 있는 마이스터고에 가는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쏭쏭 : 마케팅 첫 시작은 대행사보다는 인하우스로 시작하는것이 훨씬 좋은걸까요?(작은 기업이라도 인하우스 마케터가 더 나은건지?)
백나무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김지우 : 저는 제품을 기획하고 그걸 마케팅 하면서 파는 일을 하고 싶어요 그래서 저는 제가 브랜드 매니저가 되고 싶어한다고 생각했는데 영상을 보니까 제가 생각한 거랑 다른 것 같네요... 제 진로를 정확하게 뭐라 말해야 하나요? 제가 하고 싶은 일은 MD인 건가요?
조기현 : [유튜브 분쟁 전문조력]
유튜브 운영, 계약, 명예훼손(형사) 등 법률문제를 전문적으로 조력하는 조기현 변호사입니다.
상담은 무료고 24시간 법률상담 가능합니다.
직통☏: 070-4012-0512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65sUXjzUeHPpKSwzG9x3Bg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workidkh
인스타: khc_lawyer
5오이2 : 어흑 너무너무 알고 싶었던 내용을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ㅜㅜㅜ
저는 브랜드마케터를 꿈꾸고 있는 학생인데요! 학과를 광고홍보, 미디어, 이 쪽으로 목표로 잡아놨는데 경영학과로 가는 것이 더 좋을까요...?
백성민 : 최근에 마케터가 되고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정말 알고싶고 간결하게 말씀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따봉하나 누르고 갑니다ㅎㅎ
S낼름 : 마케터가 꿈이면 광고홍보학과를 지원하면 되는걸까요?
김소혜 : 고1입니다 이제 브랜딩마케터 쪽에 관심이 가는데
공부는 공부지만 컴퓨터 자격증 같은건 뭐 따는게 좋을까요? 또한 책 한권 추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케팅종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1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acaobaba.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