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켄지통증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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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동다방 조회 1회 작성일 2020-10-18 06:54:2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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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켄지 운동에서 주의할 점!!!-페인랩이 말하는 통증 이야기

안녕하세요 PAIN LAB입니다 :)

오늘은 맥켄지 운동에서 주의할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최근 한 환자분께서 절뚝거리며 병원에서 맥켄지 운동을 하라해서 5개월 동안 했는데
처음 엉덩이에 있던 증상이 다리를 거쳐 이제 발까지 저리는 등 더 심해졌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맥켄지 운동이 맞지 않는 건데 어디서 좋다고 하니 언젠가는 좋아지겠거니 하며 증상을 더 키운겁니다.

그렇다면 맥켄지 운동이 과연 뭐길래 그러는걸까요?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 언젠가는 허리에 손상을 입을 확률이 있습니다.
집에서도 쇼파에 앉는 것도 눕는 것도 아닌 애매한 자세로 있으면 디스크의 위험성이 높아지죠.
이런 허리디스크의 예방을 위해 최근 몇 년간 맥켄지 운동법이 유명해졌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맥켄지 운동의 자세한 방법이 나오지만 대략적으로 허리를 뒤로 젖히는 신전운동으로 근육을 풀고 디스크 수핵을 앞으로 이동시키려는게 목적입니다.

제가 누누이 다른 영상에서도 통증이 심하거나 증상이 진행이 된다면 운동을 하지 않는게 맞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맥켄지를 했을 때 증상이 악화되는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허리통증의 급성기 환자.
맥켄지 운동을 절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디스크 초반에는 움직이지도 못 할 정도로 통증이 극심합니다.
염증물질이 신경 주변에 화학적인 압박을 가해 증상이 심한데 거기다가 운동을 하려고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2. 협착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
맥켄지는 젖히는 운동으로 오히려 압력을 더 주게 되어 협착증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일단 맥켄지 운동시에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방사통이 점점 넓어지면 운동이 맞지 않는겁니다.

확실히 운동을 하면 좀 좋아진다는 말도 걸러들어야 합니다.
굳어있는 조직을 어느정도 풀어주어 당시에는 한결 가볍지면 장기적으로는 계속 아프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방사통이 점점 줄어간다하면 괜찮으시니 조금씩 하셔도 되지만 조금만해도 못 참겠다 또는 증상이 점점 넓어지고 불편해진다 하시면 바로 멈추는게 좋습니다.
최근 분위기가 무작정 수술보다는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방향으로 인식이 많이 변한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에서 맞닥뜨리는 케이스를 보면 갈수록 ‘모 아니면 도’의 경향을 보입니다.
아예 초기 증상 때문에 오시면 다행인데, 잘못된 운동, 재활에 매달리는 바람에 아주 고질적인 상태로 오시니깐 말이죠.

하루에 만보씩 걷고 있으시거나, 잘못된 운동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페인여러분들께서는 가벼우신 경우는 맥켄지 운동으로 디스크를 예방하시고
처음 말씀드린 분처럼 운동하는데 증상이 넓어지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면 하루빨리 한의원이나 병원에 진단을 받고 치료 하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

#맥켄지 #맥켄지운동 #허리통증
PAIN LAB : 이번 영상은 워낙 유명해서 다들 잘 알고 있는 맥켄지 운동입니다. 자칫 간과할 수 있는 주의사항에 대해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한규 : 오래앉아있는 시간이 많아 허리 통증이 있어 정형외과에 다녀왔는데 허리에 분리증이 있다고 아빠다리 하지말고 허리근력운동을 하라고 이 운동을 추천하시고 도수치료를 권장하셨습니다 멕켄지운동 해도되나요?
두부 : 현재 오른쪽 다리 당김이 있는데 해도 되는건지요? 아니면 하고나서 상태보고 정하는건지요? 방사통 있다면 아예 하지 말란건가해서요
칵퉤 : 디스크 팽윤이라고 진단받았는데 이운동 하는게 그래도 나을까요? 아니면 기초 코어운동만 하려구요~
김효석 : 2개월전 목디스크5번6번 확진받았습니다.
그결과 목을 뒤로 저치면 오른쪽 팔과 손이 전기처럼 저려옵니다. 4번의 신경차단술을 맞아서 통증은 가라앉았습니다. 신경통약을 복용시 반사통은 없는데 저림현상은 여전합니다. 제가 궁금한점은 맥켄지 목운동을 할시 목을 뒤로 하는순간 저림이 발생됩니다. 이때 참고 꾹 해야 하는지 아니면 운동을 그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박하양이 : 늦게 보내서 답변을 받을수 있지모르겠지만 잘쉬고 하는게좋겠지만 그럼 다이어트는 어떻게할까요? 저는 병원에 가면 운동하라고 하고 헬스는 코로나로 가긴 어렵고 좀 잠잠해지면 권투운동 배우고 한의원재활치료 꾸준히 다닐려합니다 거기서도 맥퀸지 하라고하던데ㅠ 권투운동도 안좋을까요?
김사부 : 허리디스크 탈출증이 심해요 다리가 저리고 걸어갈때 한쪽다리가 힘이 없어요 그런데 신전운동 1번2번 할때는 아프지 않아요 그러면 해도 괜찮은거죠
임세준 : 척추측만증이 있는데 멕켄지 운동해도 되나요 ??
홍다연 : 지금 디스크 진행중인데요 이거 운동해도 괜찮은건가요??? 아주심한단계까지는 아니라고 들엇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운동할수잇는방법좀 알고싶어요 약먹는동안은 술먹으면 안되나요??
Sqan La : 웨이트운동하고나서 마무리로 멕켄지운동을 할때 척추쪽에서 물컹!울컥! 하는 뭔가 물렁뼈가 척추로 울컥!하고 들어가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온몸이 순간수축할정도) 이거 안좋은 현상인가요??

허리디스크 재활운동 맥켄지운동 - MRI 꼭 필요한가? 아무도 해주지 않는 허리통증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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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이 영상은 정보제공용으로 제작된 것으로서 의학적 조언이 아닙니다. 가급적이면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과 평가를 통해 본인의 문제를 파악한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ALL RIGHTS RESERVED. 사전 동의 없이 본 영상의 전체 또는 일부 내용의 출판, 수정, 배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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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디스크 회복 후 꼭 보세요! 강하고 유연한 허리를 위한 4가지운동 (다음 영상)


허리디스크 (추간판탈출증)는 더 이상 생기면 큰 일 나는 것처럼 인식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실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허리통증이나 다리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상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의료인들은 여전히 당신의 허리통증은 디스크 때문이다 또는 척추의 퇴행성 변화 때문이라고 당연하다는 듯이 얘기하고 그런 얘기를 듣는 순간 환자들은 패닉 상태가 되면서 이러다 신경이 잘못 되는 거 아니냐 다리 못 쓰는 거 아니냐 등등 정말 너무너무 가능성이 낮은 걱정들을 크게 만들기 시작합니다. 제가 제 환자들에게 디스크가 터졌다 와 같은 얘기를 잘 안하려고 하는 이유도 대부분의 경우에 이런 얘기들은 환자를 더 겁먹게 하는 것 밖에 안 되기 때문이죠. 저는 웬만하면 디스크 주변에 살짝 염증이 생겨서 근육이 긴장한 것 같다 정도 로만 얘기합니다.

왜냐하면 논문에서 보신 것처럼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는 건 두 발로 걷는 우리들의 척추에 생길 수 있는 당연한 노화 현상이라고 봐야 하고 심지어 그런 노화 현상이 생겼다 하더라도 통증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볼 수는 없는데 너무 많은 분들이 비슷한 증상만 있어도 큰 일이 나는 것처럼 여기고 ct mri부터 찍어보려고 하기 때문이죠. 그렇게 권하시는 분들도 너무 많구요. 그렇게 찍어놓은 사진을 보면 논문에서처럼 아주 높은 확률로 뭐 하나라도 나옵니다. 디스크 탈출 퇴행성 변화 등등. 그러면 자연스럽게 그 결과를 환자의 증상과 연결해서 진단을 하게 되고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환자의 증상은 무조건 '디스크 때문'이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여전히 허리가 조금만 아파도 디스크 문제가 아닌가.. 이런 생각부터 하게 되는 미친 세상이 된 것 같아요.. 허리통증의 원인이 디스크인 경우는 아주 드문데도 말이죠..

호주에서도 300불 가까이 하는 돈이라 제가 자주 환자들에게 하는 말이 있는데 너 그거 mri찍어서 니 눈으로 본다고 해서 디스크가 다시 들어가는 거 아니다 수술할 정도는 아니니까 그냥 잘 쉬고 요런 운동들 해봐라 이렇게요. 물론 나는 내 눈으로 꼭 확인해야 겠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대로 본인 증상이 디스크 때문이든 아니든 mri에서 디스크 주변에 뭐라도 하나 발견되는 순간 현재의 증상은 '그것 때문'이 되는 겁니다. 그러면 더 걱정되고 불안하고.. 그런데 결국 시간이 지나면 디스크와 신경 주변에 생긴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통증도 가라앉고 자연적으로 증상이 나아지는 경우가 대부분..;; 암튼 요즘은 수술도 잘 안하는 추세고 끽 해야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주사 맞는 게 끝인데 굳이 비싼 돈 주고 사진 촬영 할 필요가 있나 싶어서 길게 말씀 드렸습니다.

어쨌든 디스크의 문제도 노화의 과정이고 대부분의 허리통증은 디스크 자체의 퇴행성 변화와 관련이 없으니 '디스크'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퇴행성 변화와 관련이 있다면 허리통증은 어떠한 치료로도 나아질 수가 없습니다. 퇴행성 변화는 되돌릴 수 없는 거니까 우리의 허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계속 아프기만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제 생각 + 주변 동료들의 생각을 말씀드린 것이며 의료인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영상에 나온 마미총 증후군, 척수의 종양이 생긴 것 같은 경우는 반드시 mri촬영이 필요한 케이스지만 아주 드물기 때문에 과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고 휴식과 알려드린 운동들을 병행해보시면서 증상의 변화를 지켜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3번 맥켄지운동들은 연구에 의하면 모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니 해보시고 효과가 있으면 계속 하시고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다면 하지마시고 그 전에 보여드린 운동들만 조금씩 하시면서 잘 쉬어주세요! 사실 80-90%는 잘 쉬기만 해도 낫습니다^^

관련 영상
1. 엉덩이 운동 하다 골반 허리 통증 생기기 전에 보세요 중둔근 제대로 알기

2. 허리디스크 회복 후 또는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디스크 감압 운동


참고문헌
Garcia, A. N., Costa, L. D. C. M., Hancock, M. J., De Souza, F. S., de Oliveira Gomes, G. V. F., De Almeida, M. O., \u0026 Costa, L. O. P. (2018). McKenzie Method of Mechanical Diagnosis and Therapy was slightly more effective than placebo for pain, but not for disability, in patients with chronic non-specific low back pain: a randomised placebo controlled trial with short and longer term follow-up. Br J Sports Med, 52(9), 594-600.

Machado, L. A. C., De Souza, M. V. S., Ferreira, P. H., \u0026 Ferreira, M. L. (2006). The McKenzie method for low back pain: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with a meta-analysis approach. Spine, 31(9), E254-E262.

Lam, O. T., Strenger, D. M., Chan-Fee, M., Pham, P. T., Preuss, R. A., \u0026 Robbins, S. M. (2018). Effectiveness of the McKenzie method of mechanical diagnosis and therapy for treating low back pain: literature review with meta-analysis. journal of orthopaedic \u0026 sports physical therapy, 48(6), 476-490.

Brinjikji, W., Luetmer, P. H., Comstock, B., Bresnahan, B. W., Chen, L. E., Deyo, R. A., ... \u0026 Wald, J. T. (2015).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imaging features of spinal degeneration in asymptomatic populations. American Journal of Neuroradiology, 36(4), 81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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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석 : 도움 정말 많이 되는 영상 감사합니다.
없드리면 허리에 않좋다는 얘기를 많이들하는데 정말 쉴때 없드려도 되는지요? 어떤 원리인지 설명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Han hee : 첫번째 운동 중둔근 운동할때 땅에 발 붙인채로 옆으로 밀때 허리뼈에서 우두둑 거리는데 괜찮은건가요? 통증은 없는데..
정주현 : 피지컬 갤러리에서 알려준거 꾸준히하다가 허리만 더 아픔 여기서 알려주는거 좀 하니까 훨씬 편안함
FUNCISE : 무엇보다 전문적이고 디테일해서 좋네요. 첨부된 자료나 사진 좋아요!!!!
SherlockHolmes : 진짜 좋은 분이시다.
감사합니다.
Maugh Nymon : 하 고관절과 허리 작살 났나봐요. 살짝 따라 해봤는데 너무 아프네요.
Making Snow :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채널 보고
고질적인 골반 찝힘소리가 나았습니다ㅠㅠ
요즘 킥복싱 수련중이라 킥 많이 찬 날은
허리가 뻐근한데 요 맥켄지로 허리를 보강 해줘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younghee ahn : 선생님 평소쉴때 엎드려쉬라고 영상끝부분에 나오는데 디스크환자가 그런자세로 엎드려 장시간 있어도 괜찮나요? 책을읽는다던지 하는것도 괜찮나요? 엎드리면 좋다 안좋다 얘기가 달라서 혼란스럽습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Park hailey :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사무직인데 아무 증상없다 갑자기 일어나면서부터 숨못쉴것처럼 아팠는데 ㅠㅠ 요 운동들 따라해보니 진짜 신기하게 통증이 줄고있어요 ㅠㅠ

허리 디스크 치료, Come on(컴온) 올!바!른! 맥켄지운동

허리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는 디스크의 경우 디스크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맥켄지 운동법, 하지만 운동법을 따라 한다고 회복되지 않습니다. 바른 자세로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년허리, 백년목의 전도사,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가 알려주는 올바른 맥켄지 운동법!!, 지금 바로 정선근 교수에게 들을 수 있습니다.

0:41 허리 디스크 수술을 꼭 해야 하는 3가지 경우?
3:27 맥켄지 신전 운동법
8:39 맥켄지 신전 운동이 허리 디스크 예방에도 도움이 되나요?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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ᄀ닛ᄂᄀᄂ인ᄋ : 저교수님딸이나 부인은 예약안해도 바로치료받겠네
E KIM : 매우 유익한 영상입니다만, 중간에 편집이 참 유치합니다. 진지하게 보다가 예능프로 보는 줄 알았네요.
냥이마마 : 8:57
pukoro O : 진짜 이 어르신은 지덕체에 얼굴까지 갖추셨네..남자로서 참 부럽구먼..
오경임 : 한달전 골다골증 압박골절이 와서 잠시 보류중이랍니다
살살 해도 돼겠죠?
오경임 : 교수님 감사합니다
척추위생ㆍ메겐지신전운동 널리널리 알리고싶네요
울 일본 사위 ㆍ 벤쿠버사위
모두다 디스크 인데 알려줄겁니다
오경임 : ㅎㅎ 여기다 올려야했네요
전 메켄지 운동으로
디스크 4,5번으로 완전 좋았답니다 가족식사준비 ㆍ산책도 못갈정도로 힘들었어요 이운동 하고나서 새로 사는것같아요
서르브릭 : 교수님 풍채보시니까 약간 헬창 향기 풍기시는데 디스크 고치시고 중량 스쿼트 여전히 하시나요?? 교수님 턱걸이 하시는영상보고 믿음이가서 물어봅니다!!!
소심 : 신전운동 생활화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순자 : 좌골신경통은 허벅지앞쪽으로통증아발목까지내려가는통증인가요아니면 엉덩이뒤쪽으로해서뒷다리쪽으로내혀가는통증인가요?
저는 전자쪽이거든요?
저의경우도 허리디스크증상인지궁금합니다??

... 

#맥켄지통증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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